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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령자 돌봄을 위한 통합지원 실무 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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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정소개 | |||
학습목표 | 1. 고령자의 일상생활 지원에 필요한 식사, 위생, 환경, 약물 관리 등 기본적인 돌봄 기술을 습득하고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. 2. 인지기능 향상 및 정서·여가·사회활동 지원 등 고령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천할 수 있다. 3. 돌봄 기록, 안전관리, 응급대응 등의 시스템을 이해하고, 실제 업무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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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습대상 | 1. 요양병원/요양기관에 종사하는 모든 관계자 2. 고령자 돌봄 관련 기관 종사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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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습방법 | |||
강사소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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평가항목 | 진도율 | 과제 | 진행단계평가 | 최종평가 | 총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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평가비율 | - | 40% | 0% | 60% | 100점 |
수료기준 | 80% 이상 | 0점 이상 | 0점 이상 | 0점 이상 | 60점 이상 |
평가방법 및 수료기준 |
<훈련수료기준> *진도율 진도율 80% 이상, 총점 60점 이상 *시험(평가) 최종평가 - 총 배점 100점 중 선다형(각 5점) 60문항 중 20문항 출제, 수료기준 60% 반영 [선다형] 시스템 자동 채점 *과제 과제 - 총 배점 100점 중 서술형(각 100점) 3문항 중 1문항 출제, 수료기준 40% 반영 [서술형] 교강사 채점 |
차시 | 차시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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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차시 | 건강한 식생활 지원과 이동 보조 |
2차시 | 식사 준비 과정의 이해와 실습 |
3차시 | 위생적 배설목욕용모 관리 방법 |
4차시 | 쾌적한 환경을 위한 청소와 의복 관리 |
5차시 | 안전한 약물 복용 관리 전략 |
6차시 | 건강상태 사정 및 의료기관 연계 |
7차시 | 인지 학습 활동의 실제 |
8차시 | 인지 기능 향상을 위한 맞춤형 접근 |
9차시 | 심리적 안정을 위한 정서 지원 방안 |
10차시 | 의미 있는 여가 활동의 기획과 운영 |
11차시 | 고령자의 사회참여 확대 방안 |
12차시 | 보호자 교육의 필요성과 실천 |
13차시 | 안전 의식 파악과 교육 계획 |
14차시 | 안전점검 및 매뉴얼 작성 |
15차시 | 긴급 상황 발생 시 대응 요령 |
16차시 | 일상생활 서비스 기록의 기초 |
17차시 | 일상생활 지원 활동 관리 및 활용 |
18차시 | 고령자 주요 질환에 대한 이해와 간호 |
19차시 | 심뇌혈관질환과 재가 암 환자 관리 |
20차시 | 고령자와의 커뮤니케이션 |
21차시 | 공감적 소통과 효과적인 응대 기술 |
22차시 | 스트레스 인지와 관리 전략 |
23차시 | 분노 조절을 위한 관리 전략 |
24차시 | 문제 해결 향상 방안 |
25차시 | 사회성 증진을 위한 실천 프로그램 |
작성자 |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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